내용 바로가기 링크
  • HOME
  • 홍보센터

  • 브랜드 소개

  • 페이스북
  • 트위터
  • 출력

탄생배경

1995 세계최초의 김치냉장고 탄생
프랑스의 와인냉장고나 일본의 생선냉장고처럼 우리 고유의
음식문화인 김치를 위한 독특한 저장문화는 왜 없을까?

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저장문화 또한 발달해 온 프랑스나 일본과는 달리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인 김치를 위한 저장문화는 왜 발달하지 않았을까요? 주거 문화의 급속한 서구화로 인해 저장 장소가 사라져버린 김치, 이 점에 주목한 대유위니아는 1991년 김치냉장고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우리 고유의 보관 문화인 독(JAR) 문화를 발효과학으로 지켜내자.

대유위니아는 우리 고유의 보관 문화인 독(JAR) 문화를 발효과학을 통해 지켜내고자 1993년 10월 땅 속 숙성 김치의 맛 재현을 목적으로 국내 최초로 김치연구소를 발족시켰습니다.
김치연구소의 차별화된 김치 맛 재현을 위해 1백 만 포기의 김장김치, 총각김치 등 다양한 김치의 숙성 연구를 통해 김치 발효 원리 데이터 베이스화에 성공하였으며, 저장고의 편차 없는 고른 온도 유지를 위한 일체형 냉장고 채용, 냉기 보존을 위한 상부개폐식 구조 저장고에 발효 알고리즘을 프로그램화하여 파일럿 모델을 완성하였습니다. (김치냉장고 특허 아이템 460여건 도출)

1995년 11월, 끊임없는 연구 끝에
세계 최초로 김치냉장고 시장을 대중화시키다.

개발된 파일럿 모델에 대한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초기 완제품에 대해 1백 명의 주부평가단을 모집하였습니다. 주부평가단이 제품을 6개월 간 사용한 평가는 81%의 매우 만족, 19% 만족이었으며 모든 평가단이 제품 구입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토대로 ‘딤채’(중종 때 김치를 칭하던 고어)라는 이름으로 1995년 11월 드디어 김치냉장고를 내놓게 되었고, 세계 최초로 대중화시켜 주부들에게 김치냉장고 붐을 일으켰습니다.

브랜드 스토리

발효과학을 통해 저장문화 아이콘에서 음식문화의 리더로!
예쁜 우리말에 담은 김장 김치의 옛 맛

‘딤채’는 조선 중종 때 사용되던 김치의 옛말로, 근대의 구개음화를 거쳐 현재의 발음인 ‘김치’가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김치 냉장고에 ‘김치’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우리 고유의 음식인 김치의 옛 맛을 지키고, 이어가고 싶었던 작은 소망을 담은 것입니다.

발효과학을 통해 우리만의 저장문화 아이콘에서 새로운 음식 문화의 리더로,

발효과학으로 대변되는 ‘딤채’의 기술은 주거문화의 서구화로 인하여 포기해야 했던 땅 속 김장김치 본연의 맛을 과학적으로 재현하였습니다.
식품 전문가들의 김치의 DNA 분석을 통해 우리 입맛에 맞추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김치 숙성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쉽게 변질되는 김치 맛을 장기간 보존할 수 있게도 하였습니다. 현재 딤채는 한국의 새로운 저장문화를 이끌며, 다양한 음식을 먹기 위해 딤채 활용법이 매뉴얼화되어 가고 있으며 주방 가전 브랜드가 아닌, 한국의 식문화 브랜드로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BI 소개

딤채는 한겨울 땅 속 김장김치 맛이라는 전통적인 요소를 첨단 기술 발효과학으로 구현해 낸 제품인 만큼 미래지향적인 딤채의 이미지 형성을 위해 세련된 한글 워드마크를 채택하였습니다. 또 심플하고 강력한 의미 전달을 위하여 과학적 온도 표기를 상징화한 (O) 형상을 조합하여 ‘딤채’ 브랜드 콘셉트를 더욱 명확히 할 수 있는 개성 있는 로고를 개발하였습니다.

Primary Identifier 프라이머리

Primary Identifier 프라이머리

Signature System 시그니처
영문
영문 시그니처
국영문 조합
국영문 시그니처
슬로건 조합
슬로건 시그니처
Color System 컬러 시스템

Color System 컬러 시스템

딤채 패밀리 브랜드 소개

딤채 마망

딤채 마망

위로가기